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전공 석사과정

팝업존열기 본문바로가기

홈 로그인 전체메뉴

교육과정

교과목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및임상심리전공 석사과정 교과목 안내입니다.

상담및임상심리전공 석사과정 교과목

상담및임상심리전공 석사과정 교육과정체계도
학기구분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1학기 가족 및 부부상담
(Family Counseling)
가정불화와 이혼으로 인해 가족해체가 급증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 그리고 부부에 대한 이해와 실천이 매우 필요함.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춰 가족체계에 대한 이해와 가족상담, 부부상담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고급발달심리학
(Advanced Developmental Psychology)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발달 단계 별 주요 발달 현상과 특징을 살펴보고, 발달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전 생애 발달심리학적 관점과 주요 발달 이론인 정신분석적 관점, 학습적 관점, 인지발달적 관점, 체계론적 관점 등을 공부하고 주요 발달 현상인 태내발달,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 성격 발달, 사회인지 및 정체성 발달 등에 대해 살펴본다.
놀이치료 세미나
(Seminar on Playtherapy)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요 접근방법으로, 놀이치료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놀이치료의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발전해온 놀이치료 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더불어 놀이치료사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개인적인 성찰을 촉진함으로써 놀이치료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동기 및 정서심리학
(Psychology of Motivation and Emotion)
인간행동의 특성과 방향성에 영향을 주는 동기의 원리와 이론들을 검토한다. 그리고 행동동기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정서의 종류와 관련 이론들을 비교 검토하여 동기와 정서가 인간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룬다. 이와 더불어 여러 상황에서 동기 및 정서와 관련된 이슈를 다루고 동기 및 정서의 문제를 도울 수 있는 전략들을 소개한다.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
(Advanced Counseling Theory)
상담이론은 구체적인 상담현장에서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실제적인 개입방법을 수립하는데 가장 핵심적이고 필수적인 분야임. 고급상담이론을 통해 다양한 상담이론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한다.
상담윤리
(Counseling Ethics)
상담자는 전문가로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뿐 만 아니라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책임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상담자로서의 전문성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윤리적 기초를 갖고 있어야 할지와 상담자의 윤리의 주요현안에 대해서 이해한다.
스트레스의이해와 상담
(Stress and Counseling)
현대인이 건전한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 스트레스는 무엇이고 그것을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이며, 신체적ㆍ정신적으로 어떠한 반응을 일으키는지, 그리고 상담자로서 이러한 스트레스를 가진 내담자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조력해 나아갈 것인지를 심도 있게 이해한다.
아동·청소년상담세미나
(Counseling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최근 아동 및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아동 및 청소년기의 문제는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고 사회적 문제까지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이상심리세미나
(Advanced Abnormal Psychology)
개인의 적응과 사회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내담자의 이상행동이나 정신병리를 이론적으로 조망해보고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므로 특별히 정신장애의 증상과 진단체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코칭심리 이론 및 실습
(Theory and Practice on Coaching Psychology)
본 과목은 코칭의 기본 목적인 개인과 조직의 성과나 목표, 결과 지향적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심리학에 대한 포괄적, 학문적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론과 실전을 접목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코칭의 기본적 개념과 적용 가능한 심리학 이론 및 코칭 모형, 코칭 기법과 도구 등을 다루고 사례 연구를 통해 적용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직업으로서의 코칭분야를 조명해 본다.
학습코칭
(Learning Coaching)
학습자로 하여금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고 자기주도학습을 격려하며 스스로 자기 진로 및 진학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여러 가지 학습 코칭 전략과 기법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2학기 긍정심리세미나
(Positive Psychology Seminar)
개인의 약점이나 질병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개인의 강점이나 행복에 초점을 두고 있는 긍정심리학의 연구 주제 및 결과들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상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문화심리학세미나
(Cultural Psychology Seminar)
범문화적인 관점에서의 상담이 가진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한국문화와 한국인의 고유한 심리적 현상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한국인에 대한 문화심리학적 연구를 학습한다.
새티어가족상담
(Satir Therapies for Family)
가족치료이론 중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인 Satir 성장모델의 치료적 개념과 치료기법을 이해하고 경험한다. Satir 모델의 치료목표, 치료신념 및 대처방식을 이해하고 파악하고, 인간의 내적경험 수준의 변경과정을 경험하며, 학습자의 내적 성장과 관계의 변화를 도모한다.
성심리 및 성상담
(Sex Psychology and Sex Counseling)
개인의 심리적 적응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면서도 쉽게 다룰 수 없는 영역인 성과 관련된 연구 주제 및 주요 문제 그리고 문제 해결법을 다룸으로서 상담자의 역량을 강화한다.
심리평가세미나
(Psychological Assessment Seminar)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의 정신장애와 적응문제를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심리평가에 필요한 평가방법들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활용을 학습한다.
외상후성장과상담
(Posttraumatic growth and counseling)
위기상담 분야는 자살시도나 자아붕괴와 같은 심리적 위기에 서 벗어나도록 도와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런데 최근에는 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위기를 겪어내면서 삶의 가치와 안목이 달라져 정신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수준까지 시도하고 있다. 외상후성장과 상담 과목은 위기를 겪어낸 사람들이 어떻게 정신적으로 성장하게 되는지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아울러 이들에 대한 상담 접근법과 기법을 안내한다.
위기상담
(Coping with Trauma)
상담현장에서 상담자는 재난, 폭력 등 다양한 위기 상황에 직면한 내담자를 만나게 되고 이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상담자의 능력으로 단기 및 위기상담에 대한 이해와 적용능력을 학습한다.
정신분석세미나
(Seminar on Psychoanalysis)
정신분석의 출범에서 최근에 이르기까지 확립된 정신분석의 주요 기본개념과 이론을 이해한다. 구체적으로 추동이론, 구조이론, 심리성적 발달이론, 분리 개별화 이론 등과 대상관계이론, 자기 심리학, 정신분석에 입각한 심리치료 기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학교폭력상담의 이론과 실제
(School Violence Counselling Theory and Practice)
학교는 학생들의 교육 현장이자 생활 현장이지만 폭력 문제로 인해 오히려 학생들이 적응하지 못하거나 평생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입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는 일종의 위기 상황으로 빠르고 강력한 대처가 문제의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학교 폭력의 원인과 해결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3학기 고급집단상담
(Advanced Group Counseling)
개인상담과 마찬가지로 점차 다양해지고 발전하고 있는 영역인 집단상담의 다양한 이론과 운영형태 및 실제에 대한 이해를 한다.
리더쉽코칭
(Leadership coaching)
본 교과목에서는 리더십코칭의 개념과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협동적 인간관계, 질문형 의사소통,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개발 기법을 학습하고, 무조건적 신뢰와 후원, 일대일 커뮤니케이션 등 개인의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리더쉽 코칭 기술을 익힌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Case Study)
상담심리학은 다양한 상담이론이나 관련 전문지식이 실제경험을 통해서 통합되고 훈련을 통해 체득되어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회적 변화에 따른 사례연구와 상담기법을 연구한다.
실버상담
(Silver Counseling)
고령사회에서는 노인상담의 수요가 증가하게 되므로 노년기의 문제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효과적인 노인상담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심리연구방법과 통계
(Research Methods and Statistics in Psychology)
과학적인 상담심리 연구와 논문 작성을 위해 상담심리에 대한 연구의 절차와 방법, 자료에 대한 통계분석과 질적분석, 그리고 논문작성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와 기법을 학습한다.
이혼상담
(Divorce Counseling)
이혼하는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결혼 후 이혼에 이르는 과정을 이해하고 각 과정에서의 상담적 개입방법에 대한 학습이 필요함. 가족의 위기와 관련한 이혼 상담을 학습함으로써 상담가로서의 한 차원 높은 전문성을 습득한다.
인지치료세미나
(seminar on cognitive therapy)
임상 및 상담 현장에서 내담자의 심리적 증상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데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의 기본원리와 치료방법을 익히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인지모델에 근거한 사례개념화, 자동적 사고의 포착과 수정, 역기능적 신념의 탐색과 도전 등의 인지치료과정을 배우고 훈련할 것이다. 또한 현대 인지행동치료의 최신 흐름이라 할 수 있는 심리도식치료(schema therapy), 변증법적 행동치료(dialectical behavior therapy), 수용전념치료(acceptance commitment therapy)의 이론적 특성과 실제를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자살위기상담
(Psychological Counseling in Suicidal Crisis)
최근 사회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자살 문제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위기 상황으로서의 대처 방법 및 이에 대한 전문적 상담 기법을 학습한다.
조직심리학
(Organizational Psychology)
심리학의 제반 원리들을 기업 ·산업체 ·공공기관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체에 적용하여 직무만족, 작업동기, 의사결정, 직장동료간의 갈등, 조직 구성원간의 의사소통, 직장생활적응, 노사간의 갈등 등과 같이 조직 내의 인력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 등을 다룬다.
4학기 가족ㆍ부부상담실습및사례연구
(Family & Marriage Counseling Case Study)
상담실습과 사례발표는 상담심리 분야 대학원생이 필수적으로 수련해야 하는 과정이다. 실습을 통하여 상담을 직접 체험하고, 사례발표는 지도감독자에게 피드백을 듣기 위해 필요하다. 최근 가족 내 갈등으로 인해 가족및부부 상담 개입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데, 가족및부부 상담의 경우 일대일 형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일대다 형식으로 진행된다. 본 과목에서는 대학원생에게 일대다 형식으로 진행되는 상담경험을 제공하며 아울러 사례발표를 통해 본인의 상담 역량에 대한 지도감독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경력개발 및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for Adults)
고령사회가 되어갈수록 중년기 이후의 직업선택과 직업전환을 돕는 전문적인 진로상담의 필요성이 증가된다. 진로상담과 관련된 전문적인 상담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고급사이버상담
(Advanced Cyber Counseling)
인터넷의 활용과 사용률이 급증하면서 상담분야에서도 기존의 대면상담과는 달리 새로운 상담방식의 도입이 요청되고 있는 실정임.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사이버상담이라는 새로운 상담분야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논문연구세미나
(Thesis Study)
졸업논문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논문주제를 발달시키고 자신이 준비하는 논문주제에 대해 심화된 이해를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준비한다.
다문화상담
(Multicultural Counseling)
결혼이민자, 유학생, 귀국자, 탈북자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우리시회의 특성 상 다가오는 미래사회에는 그 비율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화된 상담방법 및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범죄심리와 상담
(Criminal Psychology and Counseling)
범죄의 피해자와 가해자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상담자로서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상담의 차이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임상심리실습
(Practicum in Clinical Psychology)
본 교과목은 임상·상담현장에서 다양한 심리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심리평가를 실시하고 해석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임상적 면담 및 정신상태평가, 심리검사(MMPI-II, HTP, SCT)의 실시 및 해석, 심리평가 보고서에 관한 제반 지식들을 학습하고, 실제 심리치료 사례를 통한 실습 및 수퍼비전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임상·상담기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관련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임상 실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중독상담
(Counseling for Addiction)
우리사회에서 도박, 약물, 인터넷 등의 중독 현상이 다양하고 심각하므로 이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와 상담 기법을 학습하여 중독현상에 대해 이해한다.